황반변성 증상 및 자가 진단,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입니다.

건강|2020. 10. 13. 01:24
반응형

황반병성은 국내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입니다. 

눈 안쪽 망막 중 심부에 위치한 황반에 변화가 생겨 서서하게 시력이 저하되는 안구 질환입니다. 

이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무서운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으로 손상된 세포는 되돌리기 어려워 예방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황반변성 증상 및 자가진단, 원인 예방,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알아봤습니다. 

 

⊙ 황반병성 정의 

황반은 망막이라는 안구 내 신경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약 1.5mm의 반지름을 가지는 망막의 중심입니다. 

이 부위에 빛을 인지할 수 있는 광수용체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로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위입니다. 

 

황반변성은 황반이 변성되는 질환입니다. 

변성은 병리학적 해부학적 퇴화 퇴보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고도로 높은 기능의 조직이 낮은 기능의 조직으로 변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황반 부위에 변성이 발생했는다는 이야긴 및을 감지하는 고도의 기능을 가지는 황반 부위 퇴화로 인해 빛을 보는 기능을 소실했다는 이야기입니다. 

 

⊙ 황반병성 증상

황반변성 초기엔 환자 자각증상이 발견하기 쉽지 않으나 컨디션이 안 좋은 날엔 시력이 떨어지고 컨디션이 좋아지면 시력 또한 회복됩니다. 

조금 진행되면 주방이나 욕실 타일, 건물 등의 선 등이 물결치듯이 굽어 보이는 현상을 보게 됩니다. 

더 진행되면 사물의 중심이 까맣게 보이지 않아 글자의 공백이 생기거나 중심 부분이 지원진 듯 보이지 않게 됩니다. 

 

황반병성이 한쪽 눈에 먼저 발생된 경우 반대쪽 눈을 사용해 이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보이면 안과를 찾아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사물의 형태를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짐
욕실의 타일이나 중앙선 등 선이 굽어 보임
책이나 신물을 읽을 때 글자에 공백이 생김
사물의 가운데가 검거나 빈 부분이 보임
사물이 찌그러져 보임
대비감(색, 명암을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짐
대비감이 떨어지면서 시야의ㅏ 중심에 영구적으로 검은 점이 생김

 

⊙ 황반변성 원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노화에 따른 소수성의 노폐물 축적으로 망막에 저산소 증이 발생되어 황반 부위 신경세포가 서서히 퇴화하게 되는 것을 주요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망막과 맥락막에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기게 됩니다. 

이 혈관에서 누출된 혈액이나 액체가 원인으로 시력 저하를 가져오는 거로 보고 있습니다. 

 

출혈의 위험이 있는 비정상적인 혈관을 생성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나이를 들 수 있습니다. 

또는 흡연, 튀긴 음식, 햄버거 등의 고지방, 고열량 식습관과 스트레스, 비만 고혈압 중형 콜레스테롤, 가족력, 심혈관계 질환 등이 영향을 주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험 인자
연령 60세 이상에서 주로 발생 하는 황반변성의 가장 큰 위험 요소 입니다. 
흡연 하루 한갑 이상 흡연하는 사람의 위험도가 2배 이상 증가 합니다. 
여성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률이 약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정상혈압을 유지하는 사람보다 고혈압 환자에게 위험도가 45% 증가 합니다. 
항산화제 섭취량이 부족한 사람 항산화제와 루테인 섭취가 부족한 사람의 위험도가 2배 정도 입니다. 
한쪽 눈에 황반변성이 있는 사람 한쪽 눈에 황반변성이 있는 자의 42%는 5낸 내로 반대편 눈에 발생 합니다. 
가족력 망막변성 유전적 소인이 밝혀져 있습니다. 

 

⊙ 황반변성 진단

시력 및 안압을 측정해 시력감소 정도를 확인 후 세극등 검사를 통해 전안부 검사를 합니다.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망막의 이상으로 인한 시력 감소를 의심해 자세히 보기 위해 산동 해 안저 검사를 합니다.

산동은 동공을 약물로 동공을 확대시켜 눈 안을 구석까지 볼 수 있게 하는 겁니다. 

 

황반부 변성이 의심되면 형광 안저 혈관조영검사, 빛간섭 단층 촬영, 인도시아닌 그린 혈관조영술 등으로 조금 더 세밀한 망막 검사를 합니다. 

습성 황반 변성의 원인인 맥락막 신생혈관은 비정상적인 혈관이기에 형광 안저 혈관조영검사에서 초기부터 형광 누출이 관찰됩니다. 

 

⊙ 황반변성 자가 진단

황반변성은 암슬러 격자를 이용해 진행 여부를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밝은 조명에서 착용하던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로 주시하면 됩니다. 

이때 한쪽 눈을 가리고 30cm 정도 떨어진 곳에서 격자의 둥근 점을 바라보면 됩니다. 

 

중심의 둥근 점에 시산을 고정하고 선이 어떻게 보이는지 관찰합니다. 

이때 선이 물결 모양으로 휘어 보이거나, 중심의 둥근 점이 보이지 않는 경우, 선의 중간 부분이 끊겨 보이거나 한쪽 부분이 찌그러져 보이면 황반변성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바로 안과를 가셔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게 우선입니다. 

 

 

⊙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엔 짙은 과일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의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들어 있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빨간색의 토마토에는 안토시아닌, 리코펜 등 강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파인애플 오렌지 등에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차 종류에도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플라보노 이등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며 항노화 효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안구 내 신경 조직 혈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콩과 견과류에도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불포화지방, 식이 섬유 함량이 높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 3은 지방산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 올리브 유도 도움이 됩니다. 

 

예방을 위해선 정기적인 안저 검사를 통해 황반부 이상을 초기에 발견, 치료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 노안으로 그러려니 하고 참고 지내다 치료 시기를 놓친 상태에서 병원에 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력이 안 좋아지면 반듯이 안과 진료 후 필요하다면 망막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합병증 

초기 나이 관련 황반변성 진단을 받아도 이 단계는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점차 질환이 진행 될수록 드루젠은 심해지며 말기 단계까지 진행하면 시력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 됩니다. 

나이관련 황반변성이 진행하면서 병변은 건성 또는 습성의 형태로 분류 됩니다. 

 

건성 형태는 망막 아래 드루젠이나 망막색소상피의 위축과 같은 병변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진행이 느리지만 오랜 기간이 지나면서 시력 상실의 정도가 심해지며 건성의 형태는 습성으로 발전 되기도 합니다.

 

습성 형태는 나이 관련 황반변성의 약 10%를 차지하고 망막 아래에 맥락막 신혈관이 자라는 경우 입니다. 

진행이 빠르고 신생 혈관은 약하고 터지기 쉬워 우리 눈에서 가장 중요한 황반부 삼출물, 출혈 등을 일으켜 중심 시력을 떨어트리고 실명을 초래 합니다. 

 

⊙ 생활가이드

건성 연령 관련 황반변성 환자는 습성으로 변화되는지와 진행 등을 의사에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습성으로 변화되는 경우가 언제든 생기기에 집에서 암슬러 격자를 이용해 자가진단을 해야 합니다. 

 

사람의 눈은 두 개라 두 눈으로 지내면 한쪽 눈이 나빠지는 거을 빨리 알긴 힘듭니다. 

암슬러 격자를 냉장고 등에 붙여 놓고 한쪽 눈을 가리고 체크해 이상이 발견될 시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흡연은 역시 만병의 근원입니다. 

흡연자의 경우 다른 여러 위험인자들과 같이 상승장 욕을 하게 됩니다. 

후기 황반병성의 위험도는 더 증가해 황반변성 환자는 금연이 필수입니다. 

 

자외선 노출을 많은 경우 후기 황반병성의 위험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자외선에 노출이 많을 땐 선글라스나 모자 등이 황반변성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과 비만인 경우도 황반병성의 위험인자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식이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관련 질병으론 연령 관련 황반병성, 노년성 황반변성, 노인 황반변성, 근시성 황반변성, 황반 이영양증 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