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떨림 증상 및 원인 반측성 안면경련 치료 방법 알아봤습니다.
가족 중 한 명이 눈 떨림이 지속적으로 심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여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아 가볍게 치료한 적이 있었는데 별로 신경이 안 쓰일 것 같지만 본인은 신경이 많이 쓰였다고 또 눈 떨림 증상이 있을 때마다 본인도 자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눈 떨림 증상이 지속되면 안면경련까지 오게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안면경련은 내 의지와는 무관하게 한쪽 얼굴 근육이 움직이며 실룩거리게 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40~50대 중년부터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대한민국 인구 10만 명당 남성 7.4명, 여성 14.5명으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 2배 정도 발병 비율이 높습니다.
안면경련은 주로 일측성으로 보이기 때문에 편측 안면 경련으로도 불립니다.
◎ 그럼 안면경련 발생 원인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뇌에 있는 12가지의 뇌신경은 우리 몸의 운동, 감각을 담당하게 됩니다.
12가지 뇌신경 중 얼굴, 눈, 입 주위의 근육을 담당하는 안면 신경이 뇌혈관 질환이나 뇌종양 등에 의해 압박을 받으면
신경이 손상되는데 이렇게 손상이 가해지면서 안면경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안면경련은 보통, 피로 누적, 수면 부족, 스트레스, 가족력, 수술 후유증 등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 임상 양상
반측성 안면경련은 안면신경 지배 영역의 근육의, 간헐적, 돌발적, 불수의적인 수축에 의해 발생되는 반측 안면의 운동
기능 항진의 증상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뇌의 병변에 의해 발생되는 다른 질환과는 임상적인 양상이 다릅니다.
반측성 안면경련은 뇌종양, 뇌혈관 기형 등에 의해 드물게 발생되는 이차적인 원인을 제외한 많은 환자에게서 안면의
경련 증상에 의한 대인관계의 공포, 두려움 등으로, 증상의 발현 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적으로 일상생활에 방해를
초래하며, 경우에 따라 심각한 정서적 후유 장애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반측성 안면경련은 흔히 환자의 수면 중에도 나타나며, 스트레스 등에 의해 쉽게 증상이 악화되며, 병력의 기간이 아주
오래되거나 이차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안면신경자체의 물리적인 기능은 정상으로
안면신경에 의해 지배되는 안면 근육의 이상 소견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 안면경련 증상 및 특징
- 가벼운 경련으로 시작해 얼굴 전체 근육으로 퍼지게 되는 증상
- 스트레스 상황이나 긴장 상항에서 더욱 심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 통증을 동반하거나 대화 공포증 등 정신장애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 수면 중에도 경련 증상이 발생 되기도 합니다.
- 증상이 심해지면 지속적인 수축으로 인해 시야에 장애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 반측성 안면경련 발생 빈도 및 기전
발생 빈도에 때한 국내 역학조사는 아직 시행된 바가 없습니다.
해외의 경우 통계에 의하면 남자는 인구 10만 명당 0.74명, 여성의 인구는 10만 명당 0.81명 정도입니다.
위의 통계처럼 반측성 안면경련은 여성이 남성보다 흔하게 발생되며 우측보다 좌측에서 높은 발생 빈도를 보입니다.
증상은 눈 주위에서 시작해 입 주위로 파급되는 전형적인 유형이 대부분 이였지만 2.4% 정도에선 입 주위에서 시작되거나 동시에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반측성 안면경련의 발 병기 전에 해해선 아직도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얼굴 근육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안면신경이 중추신경계에서 말초신경계로 이행되는 경께 부위인 신경근
진입부에서 뇌혈관 등의 압박에 의해 발생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발 병기 전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안면 신경의 신경근 진입부에서 신경수초가 손상되면 안면신경의 motor unit
에서 synchronous discharge가 발생되며 이에 의해 paroxysmal electrical activity가 발생, 안면 경련이 발생됩니다.
이런 소견은 병변의 병리조직학적 검사에서 확인되며, 신경근 진입부 주위에서 비정상적 탈수 초과 현상과 비교적
잘 보존된 축삭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실 등에 근거해 현재 추정되는 반측성 안면경련의 발생기전의 설명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혼선가설: 안면신경의 일부 축삭이 전기활동이 탈수초 부위에서 인접한 축삭으로 혼선되어 발생한다는 설입니다.
2. 안면신경의 과흥분 가설: 각각의 탈수초화 된 축삭들의 흥분성이 증가해 발생한다는 설입니다.
3. 핵 가설: 안면신경의 손상된 축삭의 자극이 역행성으로 안면 신경 핵의 운동신경원이 흥분해 발생한다는 설입니다.
◎ 눈 떨림 증상이 지속되거나 퍼지면 안면경련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눈 떨림 증상은 보통 처음엔 눈 주위부터 시작해 입 주변으로 떨림 증상이 번져나가는 양상을 보입니다.
눈 떨림이 나타나는 요인은 수면부족, 과도한 피로 누적, 스트레스 등이 쌓이면서 보이기도 합니다.
또는 영양학적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하거나, 카페인 과다 섭취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엔 식단관리, 충분한 휴식, 운동 및 수면 보충 만으로도 눈 떨림 증상이 해결되기도 합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고 해결된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휴식, 영양제를 섭취했음에도 발생 주기가 짧아진다던지,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심해진다면 안면 경련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 눈 떨림 증상을 안면경련으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 경우 증상
1. 단순 눈 떨림 증상이 몇 개월 동안 지속되고 있는 경우
2. 눈 말 떨리는 게 아니라 때론 광대, 볼, 입, 등으로 떨림의 범위가 점차 넓어지는 경우
3. 떨림에서 끝나지 않으며, 근육이 수축되거나, 마비, 감각이상 등을 동반한 이상 증상을 보이는 경우
◎ 안면경련 치료 방법
안면경련 치료 방법 으로는 약물, 주사 요법, 미세혈관 감악 술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술적 요법은 귀 뒤를 살짝 절개해 뇌신경과 혈관 사이에 스펀지를 끼워 넣는 수술을 하는데 약물 요법을 진행하다 더 이상에 차도가 없을 때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이 아무래도 크다 보니 망설이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수술 후 효과가 대부분 좋다고 알려져 있기에 대인관계에 애로사항이 발생하게 되는 단계까지 가셨다면 수술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반측성 안면경련 치료 방법
반측성 안면경련 치료방법으로는 항 경련제 등의 약물 치료, 주사요법이 비침습성 치료법으로 현재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잦은 재발 등 많은 단점을 안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에 반해 안면신경 미세혈관 감압술의 수술기법은 Gardner와 Jannetta등에 의해 1970년 초에 확립된 이래 수술장비와
수술수기의 발전으로 과거와 는 다르게 개두술에 따른 후유증이 최소화되었습니다.
비침습성 치료법과 다르게 수술의 성공률이 높으며 재발도 잘 되지 않기에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신경외과 의사들이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안면 근육 운동으로 예방
유산소 운동 2시간 정도 하기, 윙크를 하거나 휘파람 불기, 눈 주위를 마사지하듯 문질러 주기
눈 주위를 마사지하듯 문질러 주기, 껌 씹기, 입을 크게 벌려 웃기
안면경련의 경우 생명에 지장을 주진 않지만 사회적 활동에 제약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에 때문에 안면경련 환자의 상당수가 우울증을 앓기도 하며 대인기피증을 겪기도 합니다.
본인의 의지와 전 무관하게 얼굴 경련은 피로감을 동반하고 심한 경우 시력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중년 여성에게서 발병 확률이 높은 만큼 눈 떨림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해 보시는 게 최선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로기 치매 자가 진단 방법 및 증상 알아봤습니다. (0) | 2020.12.21 |
---|---|
유방암 증상 및 자가 진단, 치료 방법, 합병증 알아봤습니다. (0) | 2020.12.18 |
비강건조증 증상 및 원인 예방 방법 알아봤습니다. (0) | 2020.12.16 |
대장암 초기 증상 및 생존율 치료 방법 알아봤습니다. (0) | 2020.12.15 |
오십견으로 오해 되는 회전근개파열 증상 및 치료 방법 입니다. (0) | 2020.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