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으로 오해 되는 회전근개파열 증상 및 치료 방법 입니다.

건강|2020. 12. 14. 00:10
반응형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위를 엎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근상근, 근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이야기합니다.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 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담당 합니다. 

그런데 이 4개의 근육 간운데 하나 혹은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파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파열입니다. 

회전 근개의 손상은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사람의 어깨 관절은 가장 넓은 운동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360도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한 관절로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 입니다. 

근육들은 어깨뼈의 중심을 잡아주며 어깨를 움직이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보통 노화로 인해 힘줄이 약해져서 발생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이는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 되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서도 발생됩니다. 

 

⊙ 회전근개파열 과 오십견 차이

보통 어깨가 부자연스러워 지며 통증이 생기면 오십견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다릅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통증이 있다고 해도 어깨를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린 팔에 힘이 떨어지며 팔이 특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오십견 증상은 어깨가 뻣뻣하게 굳은 느낌이 들며 방향을 어떻게 틀어도 어깨가 아파다는 느낌이 듭니다. 

본인이 아닌 타인의 팔을 억지로 들어주려 해도 움직이는 것이 힘들게 느껴집니다. 

오십견은 자연 치료로 사자지기도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은 시간이 지나도 자연치료를 기대할 순 없습니다. 

 

목차: 회전근개파열 원인▶ 회전근개파열 증상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생활 가이드

⊙ 회전근개파열 원인

회전근개파열은 일반적으로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 합니다. 

50세 이상의 연령에서 퇴행성 변화에 따라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흔하며 최근엔 스포츠 활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종종 발생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을 유발하는 원인으론 퇴행성 변화, 선척적 이상 및 발육 부전,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 어깨의 과도한 사용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할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를 보면 회전근개 손상은 단일한 요인이 아닌 다양한 요인에 따른 복합적 작용에 의해 발생됩니다. 

주원인으론 퇴행성 건염이나 혈관의 감소로 힘줄의 구조가 악화된 상태에서 가벼운 외상이나 사소한 움직임에 의해

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거나 교통사고, 외상 등의 직 적적이고 심각한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됩니다. 

 

한편 지나친 상태에서의 외력을 받거나 운동선수 등이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해 연부조직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도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 될수 있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 40대 이상의 노화로 인해 발생 확률이 증가

- 외상 사고, 부상 등으로 어깨에 외상을 입은 경우

- 야구, 골프 테니스 등의 과격한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

- 어깨를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일에 직업군에 놓인 경우

 

⊙ 회전근개파열 증상

회전근개파열의 대표적인 증상으론 어깨 통증을 들 수 있으며, 근력 약화, 어깨 결림, 삐걱 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됩니다.

어깨의 통증은 팔의 위쪽 삼각근 부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흔히 팔을 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감소하며 누운 자세에선 통증이 심해져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 누워서 잘 수 없어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관절 운동 제한은 뚜렷하지 않으나 운동 제한이 있는 경우, 어깨의 수동적 관절 운동은 정상이지만 능동 적 관절운동은 제한됩니다. 

또한 환자가 팔을 들어 올릴 때 어깨 꼭대기에서 삐걱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는 경우 환자는 팔을 들어서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하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한편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 가운데 대부분은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으로 불리는 동결견을 혼동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의 관절 조영술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고, mri, x-ray 로도 판독이 가능합니다. 

구분 회전근개파열 동결견(오십견)
능동운동 능동운동 제한 능동운동 제한
수동운동 수동운동 가능 수동운동 제한
통증 유발자세 팔을 위로 들 때 심화 팔을 돌리거나 올릴 때 심화
근력약화 근력약화가 동반 될 수 있습니다. 근력약화가 동반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증상

- 어깨 통증을 보이며 팔을 들어 올리 때 통증이 느껴지며 누운 자세에서 더욱 심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 팔을 60~120도로 벌린 위치에 통증이 심해지지만 더 높이 올리면 통증이 줄어 둡니다. 

- 머리를 감거나 숟가락 사용이 힘들 정도로 힘듭니다. 

- 옆으로 누우면 통증이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 어깨를 움직일 때 마찰음이 들리는 현상입니다. 

⊙ 한의학적 치료 방법

- 침

어깨 부위 통증의 요인이 되는 혈자리인 풍지 견정, 견우, 노수, 천종, 중저, 후계, 합곡, 곡지, 척송, 청계, 등과 아시혈에 자침 하면 막힌 경락을 소통시켜 통증을 완화하며, 근육, 인대, 신경 등 손상된 조직의 회복 속도를 높여 줍니다. 

침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개별적 특성을 반영해 일반적인 경혈이 아닌 곳에 자침 할 수 있습니다. 

 

- 약침

한약재의 진액을 추출해 정제한 약침은 회전근개 파열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켜 주며 운동 범위를 넓혀주며, 기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자하거 약침은 관절염으로 인한 조직 손상을 완화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지하 거 약치 ㅁ요법은 회전근개 파열 수술 후 견비통 환자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 한약 

회전근개 손산의 원인에 따라 처방합니다. 

풍한습 외사로 인한 통증엔 한통엔 오적산을 쓰며, 풍통엔 오약순기간을 쓰며, 습통엔 견비탕 가창 출주 방기 처방합니다.

기혈이 엉키고 막혀 팔이 아픈 경우 강황산 서경탕을 쓰며 풍습으로 아플 땐 활락탕을 쓰며, 칠정으로 아플 땐 백개 자산을 사용합니다. 

 

- 뜸

뜸 치료는 침 치료와 병행하면 통증을 완화합니다. 

 

- 부항치료

부항치료는 침, 한약, 추나요법과 병행하면 통증을 완화 시킵닙니다. 

 

⊙ 생활 가이드

어깨 관절은 인체에서 활동성이 가장 많은 관절 중 하나로 활동할 때 인대나 근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에 연부조직이 마찰이나 손상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회전근개는 손상되면 다른 관절에 비해 회복이 느리기에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을 막기 위해선 운동 전 어깨 관절의 가동성을 회복하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고 어깨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근육과 인대가 약화되어 발생하기에 평소에 회전근개 운동을 생활화하여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회전근개에 좋은 운동이라고 해도 이미 증상이 보였거나 치료 중인 상태에선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운동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를 제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은 경우 심하면 팔을 사용 못할 수도 있습니다 

힘줄은 파열되면 자연치료는 기대하기 힘들며 방치한 경우 끊어진 힘줄이 안으로 말려들어가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오래 방치한 경우 수술을 해도 회복이 늦거나 완전히 회복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초기엔 약물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한 경우 수술이 불가 필할 수 있습니다. 

팔을 움직일 때 힘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정형외과를 찾아 검사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