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초콜릿 먹었을때 증상 및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입니다.

유용한 정보|2021. 3. 10. 00:28
반응형

강아지 및 고양이를 입양하시는 분들은 우선 제일 먼저 알아둬야 할 게 있습니다. 

이는 바로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입니다. 

실제로 고양이의 경우 타이레놀 같은 두통약을 먹으면 바로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정도입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초콜릿 먹었을 때 증상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콜릿에는 메틸 크 산타인 이라는 독성이 들어 있습니다. 

 

메틸크산타인 성분은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은 강심작용, 평활근 이완작용, 이뇨작용, 위액분비 항진 작용 및 중치 신경 흥분 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 평활근 이완 작용: 혈관 확장, 기관지 근 이완

 

목차: 강아지 초콜릿 먹었을때 증상☞ 강아지 초콜릿 먹었을때 대처법☞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 강아지 초콜릿 먹었을때 

강아지가 초콜릿을 섭취했다고 모두 큰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닐 수 있지만 대부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테오브로민 섭취량에 따라서 상이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강아지 체중을 기준으로 보면 1kg당 155mg 이상 섭취했을 때 치명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강아지 몸무게 kg당 1.2~1.3g 정도 이상의 초콜릿을 섭취했을 때 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콜릿 성분이 강아지 몸속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위험하기에 바로 동물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초콜릿 중에서도 특히 다크 초콜릿처럼 카카오 함유량이 높으면 더욱 안 좋습니다. 

 

제빵용 검은 초콜릿이 가장 위험하며 그다음이 다크 초콜릿, 그다음이 밀크 초콜릿입니다. 

테오브로민 하량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경우 강아지가 조금만 먹었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초콜릿은 강하지에게 좋지 않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절대 먹지 못하는 곳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 강아지 초콜릿 먹었을 때 증상

강아지가 초콜릿 먹었을때 찾아오는 여러 가지 증상입니다. 

1. 설사 및 구토가 시작되는데 강아지가 초콜릿 먹었을때 가장 먼저 찾아오게 되는 현상입니다. 

2. 비정상적인 심장 리듬으로 저혈압 증상이 오게 되면서 호흡이 빠르게 됩니다. 

3. 초콜릿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빠른 호흡 및 떨림 등의 견련, 발작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4. 초콜릿을 섭취하면 성분이 흡수되어 증상이 발현되는 시간은 약 17시간 정도입니다. 

- 카페인은 4~5시간 정도 걸리기에 섭취 후 해독 시간이 있는 만큼 빨리 동물병원으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구토 설사 부정맥 발작 췌장염
타액 분비 심박수 증가 고열  어지럼증  헐떡임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초콜릿을 먹은 뒤에 보이는 증상은 초콜릿을 먹은 뒤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췌장염 및 고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즉 초콜릿은 고양이로 보면 두통약 같은 독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강아지 초콜릿 먹었을때 대처법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은 바로 동물병원으로 바로 뛰어가시는 겁니다. 

안타깝게 바로 병원으로 달려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동물병원에 전화해서 문의를 하시는 겁니다. 

도심 지역에 사시는 경우 동네에 24시간 하는 곳이 있으니 찾아서 내원하시면 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경우 최후에 수단이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3% 짜리 1 티스푼을 물과 1:1 비율로 희석해 강아지에게 먹인 뒤 구토를 하게 합니다. 

최후에 방법이긴 하나 이 방법은 구토를 하게는 해주지만 다른 안 좋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건 마지막 최후에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구토를 시킨 뒤 하루 정도는 강아지에 몸상태를 예의 주시하셔야 합니다. 

병원으로 데리고 가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 하루 이틀 정도 물을 최대한 많이 먹게 해서 초콜릿에 들어있는

나쁜 성분들을 희석시켜야 합니다. 

 

사실 집에서 하는 응급조치 만으로는 어떠한 경우도 안전할 수 없는 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인터넷에 나와 있는 상식에 의존하지 마시고 동물병원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초콜릿 부추 양파 마늘
포도 건포도 알코올 자일리톨 새우등의 어패류
과일의 씨 줄기 지방이 많은 고기  삼겹살 유제품
베이컨 사람 영양제 아보카도    

강아지를 입양하시려고 고민 중이시 라면 입양 전에 강아지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함께 하면 행복을 주고 꽉 찬 느낌을 주는 강아지이지만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아이의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건 바로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숙지이니 위에 내용 잘 기억해 두시고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