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저축계좌 차상위계층 조건 입니다.

유용한 정보|2020. 3. 3. 01:01
반응형

갈수록 정부 지원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모르면 손해인 정책인 청년 저축계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계속해서 줄지 않고 늘기만 하는 청년 실업률의 완화를 위해 여러 가지 일자리 안정 정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관심이 확대 대고 있는 청년 저축계좌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정부는 2018년 저소득층 목돈마련을 위해 청년희망키움 통장이라는 제도로 지원했으나 더 많은 분들에게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차상위계층 청년이라면 누구라도 매월 10만 원씩 36개월간 360만 원만 저축하면 국가에서 근로소득 장려금을 매월 30만 원씩 지원해줘 3년 만기 하시면 근로자가 1,44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지원 정책입니다. 

이자 제외 후 매월 40만 원씩 36개월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 저축계좌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정규직뿐만 아니라, 임시직, 청년근로자를 포함하고 아르바이트생분들도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청년 내일 채움 공제와는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신설되었기에 그간 혜택을 받지 못하던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년저축게좌 2020년 신청기간은 4월부터 시작하는 제도 이기 때문에 아직 방법에 대해 발표가 나진 않았지만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복지로에서 신청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복지로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 계산해보기 클릭하고 기초자료 입력 후 계산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자, 지원금액은 관할 주소지 읍, 면, 주민센터로 방문 문의하시면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차상위계층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위소득 50%(2인 기준 월 145만 원 3인 가족 188만 원)만 19세에서 39세 청년들을 이야기하고 생계급여 수급 청년도 포함됩니다. 모집인원은 총 8,000명이라고 하니 미리미리 대비해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월소득 145만 원 이하일 때 가입 가능하고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꾸준한 근로를 해야 하며 국가공인 자격증 1개 

이상이 해야 하며 교육 이수를 연 1회씩 3년간 총 3번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꾸준한 근로란 해당 3년 동안은 근로사업소득이 발생돼야 합니다. 

근로소득 증명서류로는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사업활동 증명 서류 등을 포함해 확인한다고 합니다.

저축상품만 가입을 희망하시면 미리 서류 준비하는 게 합리적입니다. 

 

국가공인자격증은 건설, 경비, 사무, 회계, 경영, 기계,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 속에서 관심 있는 걸 선택하셔서 취득하시면 됩니다. 국가 공인자격증 현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청년 저축계좌는 정부에서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위해 신설된 정책입니다. 

근로빈곤층 청년이 생계 수급자 등으로 빈곤 대물림을 방지하고 청년 자립을 지원하는 정부 지원정책으로 기존에 

있던 지원정책보다 자격요건이 완화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