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건 및 취업신고 방법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3. 25. 00:37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실직을 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럼에도 취업에 성공하신 분들 모두모두 축하드립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수급중 취업에 성공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건 및 취업 신고 방법 알아봤습니다.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사람이 실직후 재취업을 하는 동안에 생활에 안정을 돕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를 받은 다음 취업에 나서게 되는 경우가 적직 않았기에 오늘 조기취업수당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취업에 늦게 나서게 되는 현상을 막고자 실업급여 지급 기간이 끝나지 않은 시점에 취업에 성공하면 남은 기간에 일정

수당을 지원해 취업을 미루지 않고 바로 바로 임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재취업을 해도 조기재취업수당이 없어기에 아직도 그렇게 인식하는 분들 많다고 합니다. 

오늘 올리는 내용 잘 보셨다가 많은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은 구직급여 수급 자격이 있는 사람이 대기 기간이 지난 후 재취업 한 날의 전날이 기준입니다.

잔여 소정 급여일 수가 50% 이상을 남긴 상태에서 재취업에 성공한 경우 미지급 일수의 50%를 한 번에 지급받습니다.

 

즉 실업급여를 통해 지원금을 받고 있는 수급자격자 중 재취업 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잔여 소정 급여일 수가 50%

이상 남은 상태에서 재취업에 성공하면 남은 기간의 일정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건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건은 실직을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대상 조건을 꼼꼼하게 알아두셔야 

합니다. 

 

1.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소정 급여일수가 50%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 위에 이야기한 50% 시점은 처음 발급받은 취업 희망카드에 소정 급여일수 2/1 날짜가 표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날짜 기준 이내로 재취업을 하셔야 조기취업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2. 재취업한 회사에서 12개월 이상 근무를 해야 합니다. 

* 만약 사업주가 변해도 계속 근무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근무를 인정합니다. 

 

3. 재취업한 회사의 기존 고용주에게 재고용되거나, 재취업한 곳의 합병 분할이 된다거나 사업을 넘겨받은 새 고용주에게 재 고용된 경우, 실업 신고일 이전에 미리 채용 약속을 한 경우는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수급액

남은 실업급여 인정 일로부터 계산한 날 중에서 50% 를 구직 급여일 액 × 60,120을 1년 후 지급받게 됩니다. 

 

만약 남은 실업 급여 인정 일이 100일이며, 100일의 50일 × 60,120 약 300만 원 조금 넘습니다. 

즉 빨리 취업에 성공하면 더 많은 수당을 받게 됩니다. 

 

-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취업신고 방법

취업신고는 끝까지 받지 못한 남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실업급여 수급기간 60일 이내에

신고가 원칙입니다. 

 

취업신고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창에 고용보험 기재후 홈페이지에 입장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에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위치한 개인서비스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에 네모처럼 여러 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아래쪽에 취업 사실 신고를 클릭합니다. 

 

클릭 이후 공동 인증서 로그인 후 안내에 따라서 그대로 기재만 하시면 됩니다. 

사진을 쭉 펼쳐서 설명을 드릴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단한 과정이니 그냥 하시면 됩니다. 

 

재취업에 성공한 경우 근로계약서 혹은 재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사업을 시작하신 분들은 사업설명서, 사무실 임대 계약서, 자영업자 수급자격증, 매출 전표 총 4개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힘든 나날이 더해지고 있지만 언젠가는 끝날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모두 힘내셔서 꼭 승리하는 삶을 사시길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