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신우신염 증상 및 원인, 치료 방법, 경과 및 합병증 알아봤습니다.
신우신염 이란?
신장 속에 있는 신우는 신장에서 나온 소변이 잠시 고여 있는 곳으로 신우신염은 세균이 신우로 들가 번식하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병을 이야기합니다.
신우에 염증이 생기면 신우와 근접한 요 세관, 신장 조직까지도 염증이 퍼즐 수 있습니다.
신장은 신체에 필요한 물질은 남기고 불필요한 물질을 걸러보내며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조절에도 관여를 합니다.
신장에 이상이 발생되면 체내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빈혈, 식욕부진, 호흡곤란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신우신염의 원인균은 약 85% 정도가 대장균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짧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특히 더운 날씨인 여름 철에는 세균 번식이 활발해져 감염이 더욱 쉽게 나타날 수 있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이며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된 것을 이야기합니다.
요도에 발생한 요로 감염증은 요도염이라 하고, 방광에 발생된 것은 방광염이라 합니다.
진료과: 신장내과, 비뇨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신장
관련 질병: 방광염, 방광요관 역류
목차: 신우신염 원인▶ 신우신염 증상▶ 진단 및 검사▶신우신염 치료 방법▶ 경과 및 합병증▶ 예방 방법▶ 생활가이드
◈ 신우신염 원인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으로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에 의한 겁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잘 발생됩니다.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 신우신염 증상
옆구리 통증 및 발열 등이 주된 증상으로 구역질,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혈뇨를 보이기도 합니다.
- 만성 신우신염
급성과는 다르게 확실한 증상이 눈에 띄지 않기에 겉으로 보기엔 이상이 없어 보여 치료시기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별다른 증상이 보이지 않다 급성이 점점 만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요도협착, 척수신경마비, 만성 방광염 등으로 만성화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만성 신우신염은 몸이 피곤하고 옆구리에 작은 통증이나 뻐근함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급성 신우신염
급성 신우신염은 허리 통증 및 발열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방광염이 동반되면 긴급뇨, 절박뇨, 배뇨 통증이 함께 동반되기도 하며 혈뇨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여름철 물놀이 시 급성 신우신염의 위험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원인균을 확인해 진단한 후 적절한 항생제 투여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 빈뇨와 배뇨통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뇨,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찝찝함 이 남아 있는 잔뇨감입니다.
소변의 색이 진해 지거나 냄새가 나기도 하며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엔 피가 섞인 소변을 혈뇨를 보기도 합니다.
- 허리 통증
주요 증상 중 하나인 허리 통증은 양쪽 옆구리가 쑤기거나 허리에 통증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갈비뼈 아래쪽에 통증을 보이면서 부딪히거나 등을 두드리면 더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게 신우신염의 특징입니다.
- 발열
감기몸살과 유사한 고열과 오한이 보이기도 하며 감기와 다른 점은 기침이 나오지 않습니다.
고열이 시작되면서 구토 증상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진단 및 검사
신우신염의 진단은 임상 증상 및 소변검사, 요 배양 검사를 기본으로 합니다.
소변 속의 백혈구와 세균을 검사하고 요 배양 검사를 시행해 원인 균을 확인하게 됩니다.
◈ 신우신염 치료 방법
초기 투여하는 항생제는 그 지역 사회에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떠한 상생제가 효과가 있는지에 따라 선택됩니다.
배양되는 세균의 감수성에 따라서 항생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단순 신우신염은 1~2주간 복용하는 항생제를 통해 외래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장이 좋지 않아 먹는 약을 복용하지 못한다거나 신체 전반에 증상이 심한 경우 입원해 주사 치료를 받습니다.
적절한 치료에도 72시간 내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비뇨생식기계에 이상이 없는지 신장에 농양이 형성된 것은 아닌지
확인을 위해 초음파, CT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경과 및 합병증
단순 신우 신염은 항생제 치료 후 수일 내 호전되며 특별한 후유증이 동반되지는 않습니다.
요로 폐쇄가 있거나 신장 농양이 동반되는 복합 신우신염의 경우 초기에 입원 치료 및 주사 항생제가 필요합니다.
이는 기존 질환에 따라 오랜 기간 동안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되지 않으면 패혈증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 예방 방법
신우신염은 그 감염 원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균 침범 외에도 몸에 이상이 있는지 미리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여성에게 반복적인 요로감염이 있다면 항문을 닦을 때 질 부위에서 항문 쪽으로 향하게 하며, 성교 후 바로 소변을 보고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껴질 때는 바로 봐야 합니다.
6개월 이상 저용량의 항생제를 전문의 처방으로 복용하는 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 생활 가이드
반복되는 요로 감염은 해부학적이나 기능적인 비뇨기계 이상 이외에도 생활 습관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하여 생활 습관을 교정해 반복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수분 섭취를 많이 하며, 성교 후 바로 소변을 보거나, 대변을 닦는 방향을 교정하게 됩니다.
급성으로 신우신염이 발생하지 않으면 본인의 자각 증상을 통해 검사를 받는 경우보다 종합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 게 현실입니다.
소변검사 등을 통해 건강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고 이상 증이 있을 때는 초음파, CT를 통해 관련된 질환을 미리미리 체크해 보는 게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흉 종류와 증상 및 원인, 종류 알아봤습니다. (0) | 2020.11.27 |
---|---|
뇌졸증, 뇌경색 원인, 경동맥 협착증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 입니다. (0) | 2020.11.26 |
협심증 증상 및 치료방법, 합병증 알아봤습니다. (0) | 2020.11.24 |
좌골신경통 원인 및 증상 알아보고 허리디스크로 오해 마세요. (0) | 2020.11.23 |
자궁내막증 원인 및 증상 알아봤습니다. (0) | 2020.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