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용도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3. 19.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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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부터 단어가 바뀐 공동인증서, 사실 공동인증서 보단 아직은 그냥 편하게 공인인증서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건 변하지 않을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그냥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사업을 하고 계시거나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 할겁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지 않고는 사업을 원활하게 하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려고 하면 활동도가 훨씬 많은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가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발급을 받으시면 거의 모든 업무에 사용이 가능한 게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사업을 하고 있는지라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았습니다. 

 

▣ 우선 시작하기 전에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용도 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을 시작 하면서 부터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업무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일 겁니다. 

전자민원서비스, 세무관련 업무를 보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인터넷 지로 공매, 건설 인허가, 4대 보험 등의 사업 운영에 필요한 거의 모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활용 범위가 너무나 방대해서 이건 필수로 가입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일반 공인인증서 만으로도 몇가지 업무처리가 가능하지만 범용에 비하면 너무나 적습니다. 

 

▣ 사업자 인증서

- 발급 대상에 따라 사업자용 및 개인용으로 구분됩니다. 

- 사업자 번호로 거래 시 사업자 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사업자 인증서 종류

- 사업자 인증서는 사용 용도에 따라 범용 또는 용도 제한용으로 구분됩니다. 

- 용도 제한용 인증서는 특정 용도로 사용 할수 있으나, 범용 인증서는 용도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인증서 종류 용도 구분 인증서 구분 사용 용도
사업자 인증서 범용 사업자 범용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입찰, 은행업무, 전자계약,
전자민원, R&D사업 등
용도 제한용 전자세금용 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
은행업무용 인증서 금융업무, 전자민원
전자무역용, 관세청용 인증서 등 특정 용도 제한

▣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온라인으로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신청 가능합니다. 

한국 정보인증 홈페이지에 입장하신 뒤 신청 후 서류를 제출하신 뒤에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당일 발급 가능하며 신청 후 오후 6시 전까지 우체국에 방문하셔야 발급 가능합니다. 

다음 검색창에 한국 정보인증 기재 후에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화면은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은데 범인 사업자, 개인사업자를 클릭해 입장합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는 1년, 3년 이 있습니다. 

인증서 신청 및 결제하신 뒤에 신청서를 출력하시기만 합니다. 

인증서를 찾기 위해선 회사 근처 우체국을 지정하신 뒤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신청서 및 신분증입니다. 

당일 바로 지급을 누르면 위에 같은 화면이 뜹니다. 

위에 바로 신청을 누르시면 사업자 범용 공동 인증서 신청이 시작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개인정보의 제삼자 제공 동의 세 가지는 모두 필수로 동의합니다. 

홍보마케팅 동의는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는 우체국에서 당일 수령 가능합니다. 

본인이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우체국을 선택하신 뒤에 우체국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물론 신청 서류 및 신분증 필요합니다. 

 

* 우체국 방문하시는 경우 꼭 알고 가셔야 하는 게 있습니다. 

- 개인사업자는 대리인 신청 불가하며, 기업은행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 법인 사업자는 대리인 접수 가능합니다. 

- 미성년자, 외국인은 신청이 불가하며 이때도 기업은행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 가까운 서류제출기관을 방문해서 신원확인 후 서류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 서류 제출 후 이메일을 확인해 직접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대표자나 대리인이 외국인인 경우 우체국에서는 신원확인 절차상 발급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청정보를 꼼꼼하게 입력합니다. 

업체명, 사업자 등록 본 호를 기재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사업장 정보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꼼꼼하게 기재 후 검토까지 하셨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신청정보를 기재했다면 아래와 같은 부가상품 선택 항목이 보일 겁니다. 

부가상품이 필요 없다면 부가상품 구매 안 함 누르시면 됩니다. 

부가세 포함 110,000원을 결제하셔야 공동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신용카드, 계좌 이체 등 본인이 편하다고 생각하신 걸 선택하셔서 결제합니다. 

입력한 정보 및 구매 상품 정보를 확인한 뒤에 결제하기를 눌러 줍니다. 

결제를 하면 공동 인증서 발급 신청이 완료된 겁니다. 

위에서 선택한 우체국에 신청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 후 공인인증 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 

하시면 끝입니다. 

대표자 본인 신청, 신원확인
1. 공동인증 서비스 신청서 1부
2.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3. 사진 식별가능한 대표자 신분증 앞면 사본 1부

제출서류 누락, 기재사항 누락 시 발급 혹은 이용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리인 신청, 신원확인(서류접수처가 우체국인 경우 개인사업자 대리인 접수 불가)
1.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
2.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3. 사진 식별 가능한 대리인 신분증 사본 1부, 원본 지참
4.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법인 인감증명서, 대표 개인 인감증명서 원본 1부
2인 이상 대표자 사업자 추가 제출 서류
공동대표 공동대표 전원 신청서 인감날인, 공동대표 전원 인감 증명서 1부, 공동대표 전원신분증 사본 1부 제출
각자대표 사업자 등록증 상에 각자 대표 미표기 시에 법인 등기부 등본 원본1부 첨부,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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