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갱년기 증상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0. 3. 18. 03:34
반응형

대부분 여자 갱년기에 대해서만 알지 남자분들에 대해서 모르실 겁니다. 

이는 질환이며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매년 조금씩 감소하면서 장기 기능 저하로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과 성기능 장애도 동반하게 됩니다. 

그래서 남자 갱년기 증상이 보이면 무시할게 아니라 치료를 해야 하는 겁니다. 

남자들의 경우는 진행이 매우 천천히 되기 때문에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고 스트레스나, 나이가 들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오래 살고 싶은 욕망이 있을 겁니다.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사는 게 행복하다는 

생각으로 오늘 글을 올립니다. 

 

남자 갱년기 진단은 혈액검사인 테스토스테론 검사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남성 호르몬이 줄면 감정기복, 수면장애 등이 우울감과 연관되기도 합니다. 

쉬이 피로함을 느끼고 성욕감퇴, 기억력 저하, 복부지방 증가, 안면홍조, 탈모, 골다공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갱년기 체크리스트(대한남성과학회)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몇 개나 해당하는지 살펴보시면 됩니다. 

나는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나는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나는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진 게 느껴진다,

나는 저녁식사 이후 바로 졸립니다.

나는 최근 운동할때 민첩성이나 순발력이 떨어졌다.

나는 성관계시에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나는 불만감 이나 슬프거나 하다

나는 지구력, 근력이 떨어졌다.

나는 키가 줄어들었다. 

 

3개 이하로 선택을 하셨으면 이상 없음이지만 선택 항목 중 나는 성정 흥미 감소와 나는 발기 강도가 떨어졌다가 

나오면 남자 갱련기 증상이 있는 겁니다. 

남성갱년기 예방법 으로는 운동과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운동은 주3회 이상 등산 또는 자전기 타기나 조깅 등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해 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식사는 지방이 많은 육류와 과식을 피하시는 게 좋고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나 저지방 음식을 드시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또한 예방법으로 알려져 있는데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직적인 생활, 운동, 성생활을 합니다. 

흡연 및 음주는 갱년기를 촉진시키는 최대 적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성 갱년기 치료는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호르몬 보충은 복용하는약, 붙이는 패드, 주사제 등 다양합니다. 

남성호르몬이 부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갱년기 증상을 스스로 판단하고 복 욕하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토대로 그 외 증상 치료도 병행하게 되는데 남자 갱년기 증상이 있으면서 위에 항목에 들어있는

발기부전이라면 치료제를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저하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비만, 고혈압, 당뇨 간질환, 갑상선 질환 등이 있습니다. 

특히 당뇨와 비만이 같이 있으면 호르몬 수치가 더욱 낮기 때문에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갱년기 증상을 위해 호르본 보충을 하면 근력증가, 체지방 감소, 골다공증이 예방되며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향상됩니다.

아울러 인지능력이 향상되고 정신적 증상, 무기력증, 피로감, 우울증, 공포감 등의 증상이 개선되면 성욕 및 성기능이 향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