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델타 변이 증상, 바이러스 증상 백신 예방률, 전파력 입니다.

건강|2021. 7. 8. 00:57
반응형

백신 접종자가 증가되면서 약간은 확진자가 감소되는 것 같더니 어제부터는 다시 천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이미 대한민국에도 확실히 자리 잡은게 아닌 건지.. 

아니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소홀해 진건지는 확실하게는 알지 못하겠지만 불안감은 커져만 갑니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코로나 관련 소식을 찾아보게 됩니다. 

언제나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할수 있을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오늘은 최근 전세계를 다시 혼란에 밀어 넣고 있는 델타 변이 증상 및, 백신 예방률 전파력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2020년 10월에 인도에서 발생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처음에는 인도 변이로 명칭을 정했으나 현재는 델타 변이로 변경 했습니다. 

 

변경 이유는 변이 바이러스가 원해서 생겨 난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인도, 영국, 남아공 등 의 국가명을 앞에 넣으면 국가 이미자가 손상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델타 변이를 우려 변이로 분류했습니다. 

델타 변이 분류체계는 B.1.617입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세계보건기구 에서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우려 변이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인도발 델타 변이는 2021년 5월 10일 부터 우려 변이로 분류하였습니다. 

 

◐ 델타 변이 바이러스 

-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 보다 전파력이 월등히 증가되거나, 중증도에 변화가 있는 경우

- 백신 및 치료제 등의 유효성이 저하가 확인되는 경우

위에 두가지 경우에 해당되면 델타 변이 확진자로 분류됩니다. 

 

2021년 들면서 전 세계에서는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으며, 집단 면역에 성공한 나라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델타 변이가 빠르게 전파되면서 전 세계인들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 델타 변이는 기존 백신으로 예방이 어느정도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변이 바이러스 보다 전파 속도가 빠르며, 증상이 심각합니다. 

델타 변이 증상 은 우선 복통, 메스꺼움, 청력상실, 관절 통증, 식욕 상실을 들 수 있습니다. 

 

◐ 델타 변이 증상,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비교 

-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에 감염되고 초기 증상은 감기 혹은 독감 증상과 비슷해 확신 하기 쉽지 않습니다. 

공통 증상: 마른기침, 발열, 피로감, 근육통, 입니다. 

미각 상실이나 완치후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는 지극히 드물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 델타 변이 증상

두통, 콧물, 인후염, 감기 혹은 독감과 구별하기 더욱 어려워 졌다고 합니다. 

복통, 관절통, 구토, 식욕부진, 청력 상실 등이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증상입니다. 

델타 변이 증상이 시작된 이후 3~4일 내 중증으로 악화되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가장 궁금한게 어떠한 백신이 얼마나 예방을 해줄 수 있느냐 일 겁니다. 

아래 표는 백신별 예방률을 나타낸 겁니다. 

종류 델타 알파 코로나 베타  감마
화이자 1차: 33.2%
2차: 87.9%
1차: 49.2%
2차: 93.4%
91.3% 75% -
모더나 - - 94.1% - -
아스트라제네카 1차: 32.9%
2차: 59.8%
1차: 51.4%
2차: 66.1%
81.5% 10.4% -
노바백스 - 86.3% 96.4% 55.4% -
얀센 - - 72% 64.0% 86.1%

델타 변이- 인도, 알파 변이- 영국, 코로나- 중국, 베타 변이- 남아프리카 공화국, 감마 변이- 브라질 

위에 표는 사실 발표된 내용을 따온 것이긴 하나 확실 한지는 모르겠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2차가 87.9% 나와 있기는 하나 며칠 전 다른 나라의 발표를 보니 64% 정도로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바라는건 김치 등 발효 식품을 먹고사는 국가 이기에 조금 더 예방률이 좋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긴 합니다. 

 

현재 영국의 경우 수없이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을 2회까지 마무리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을 하면서 하루 확진자 수가 대폭으로 감소했었습니다.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 등을 조건부 해제 한다고 하는데 많은 전문가들은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금 현재 2만명 까지 다시 증가되었습니다. 

 

중요한 건 확진자 중 90% 정도가 델타 변이 증상을 호소했다고 합니다. 

즉 백신 접종을 완료 했어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돌파 감염을 시키고 있으며 전파 속도도 빠르다는 겁니다. 

 

러시아의 경우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9000명이 넘었습니다. 

러시아 또한 확진자수가 감소하고 있었으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확진자가 대폭으로 증가되었습니다. 

러시아 또한 영국과 동일하게 90% 정도가 델타변이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전파력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전파력이 빠르다고 알려졌던 알파 변이 보다 전파력이 60% 정도 빠릅니다. 

추가 연구에는 20% 정도라고 하며, 현재 까지 알려진 정도의 전파력은 아니라고 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영국이나 러시아의 경우 델타 변이 확진자가 90%이며, 확진자가 대폭 증가되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개인 적인 생각으로는 60% 이상이 맞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엄청나게 빠른 전염성을 가지고 있기에 멀지 않은 시간에 

세계를 지배하는 변종 바이러스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 전파력이 매우 빠르며, 병원성이 높고, 위험도가 높다.

-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중화 항체를 무력화 하거나, 회피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에 위험도가 더욱 높다.

 

현재 대한민국도 다른 국가 들과 마찬가지로 델타 변이가 조금씩 증가되고 있습니다. 

저는 5월 30일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8월 중순에 화이자 교차 접종으로 2차를 맞게 됩니다. 

 

저는 접종을 완료해도 개인방역 수칙을 확실하게 지키고 절대 마스크도 벗을 생각이 없습니다. 

돌파 감염이 계속해서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백신을 완전히 믿을 수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개인의 건강은 누구도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에 저는 최선의 최선을다해 조심 또 조심할 생각입니다. 

한 가정의 가장이다 보니 제가 잘못되면 누구도 제 가족을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에 최선을 다할 생각 입니다. 

 

이글 보시는 모든분들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하루하루 살아가시길 기원하며 마무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