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두 가지 입니다.
한 회사에 착실히 다니면서 평범하게 사시는 분들은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기 마련입니다.
이는 우선 직장 이직이나 재취업 또는 대출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취업을 할 때 또는 이직을 할때 혹은 대출을 받으려 할때 은행 등에서 요구하곤 합니다.
이는 건강보험 득실을 알 수도 있지만 그동안 본인의 이력 내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편리한 서류 이기도 합니다.
금융기관이나 재취업, 이직 등에 필요한 것만은 아닙니다.
본인의 이력을 스스로 알고자 할 때 취업한 날과 퇴사한 날까지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을 위해서도
필요한 서류가 아닌가 합니다.
하여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스크톱, 모바일 두 종류 다 알아봤습니다.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에 기재되어 나오는 내용은 지역세대원, 지역 세대주, 직장가입입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4대 보험을 적용받는 직장에 근무했던 이력을 한눈에 확인하게 됩니다.
이 서류에서는 취득일, 상실일이 나오는데 이날을 기준으로 입사일, 퇴사일을 알게 됩니다.
본인 세대원, 세대주로 변동 이력, 피부양자 이력도 확인 가능합니다.
본인 및 가족 구성원들의 이력 또한 확인 가능 합니다.
오프라인 발급: 시/군/구청 지하철, 공공기관 내 무인민원 발급기를 사용해서 발급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정부 24 두 곳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온 오프라인 모두 발급 수수료는 없으며 온라인 발급을 위해선 공동 인증서가 깔려 있어야 합니다.
다음 포털 검색창에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검색 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위해 회원 가입할 필요는 없지만 로그인을 위해 공동 인증서는 반듯이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좌측 하단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좌측 화면 조회 아래에 있는 곳에 필수 입력란에 주민등록번호, 조회 조건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표시하고 싶으시면 체크를 하신 뒤에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확인은 위 좌측 화면처럼 쭉 나열되어서 나옵니다.
여기서 본인이 필요한 것만 체크를 하신 뒤에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말이지 쉽고 편리하게 잘 만든 것 같습니다.
PDF의 경우 프린트 발급에서 PDF 파일로 저장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조회는 국민건강보험 메인 화면에서 상단 민원 요기요 누른 뒤 개인 민원을 클릭하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 조회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클릭해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 제출용, 종합소득세 신고용
4가지 중 필요에 따라 발급 용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발행신청 년월 에는 년, 월을 설정한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회를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 조회 결과가 나오고 프린트 출력 및 팩스로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따로 앱을 설치해야 하고 공동 인증서도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PC 발급이 편하긴 하지만 여유치 않은 분들은 봐주시면 됩니다.
모바일은 깔아 놓기만 하면 아무 무리 없이 바로 팩스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너무나 간단해서 설명은 생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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