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10가지 질병 알아봤습니다.

건강|2021. 7. 22. 00:10
반응형

일반적으로 복부 혹은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나면 이게 왜 이러지, 뭘 잘못 먹었나? 아니면 근육통인가,

담인가 하고 생각한 뒤 이내 좋아지겠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복부나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난다면 몸이 나에게 보내는

이상 신호 일수 있기에 이를 무심코 넘기지 마시고 아래 내용을 잘 보신 뒤에 해당이 된다면

시간을 내서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이러한 통증 증상은 급작스럽게 시작했다가 조금의 시간이 지나면서 이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뭐 이런 건 이렇게 사라지는 거지 하고 방치했다가 이후에는 일상생활의 지장을 받거나 혹은 

큰 질병에 시달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별다른 외부 충격이 없음에도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10가지 원인입니다. 

 

외부 충격 등의 원인 말고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 패스트푸드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음주, 스트레스, 야식 등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10가지 

1.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몸속에 소변이 흐르는 신장, 요도, 요관, 방광에 결석이 생긴 겁니다. 

신장에 생긴 결석은 보통 소변과 함께 배출되지만, 크기가 큰 경우 소변이 흐르는 통로를 막아,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결석으로 생기는 통증은 출산의 고통보다 아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통증의 위치는 신장이 위치한 왼쪽 갈비뼈 아래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사타구니 쪽으로 이동합니다. 

진료과: 비뇨 의학과 

 

2. 상부요로 감염(신우신염)

상부요로 감염은 방광, 신장, 요관을 포함한 비뇨 계통에서 보이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급성 신우신염은 세균이 요도와 방광을 거쳐 신장과 신우까지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이나 신우에 감염되는 경우를 신우신염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감염이 되면 오른쪽이나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진료과: 비뇨 의학과, 신장내과

 

3. 비장 비대증 

식사를 하고난 뒤 바로 뛰고 달리기, 등의 과한 운동을 하면 왼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순간적으로 혈액이 위장으로 쏠리면서 생기는 통증으로 정상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평소 옆구리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 비장 비대증을 한 번쯤은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비장 비대증은 간염이나 백혈병, 간질환 등으로 발생 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혈액 검사로 발견됩니다.

진료과: 혈액 내과

4. 늑간 신경통

몸속 갈비뼈 사이에는 신경이 하나씩 관통하고 있으며, 이를 늑간 신경이라고 합니다. 

이는 외부 충격이나, 감염성 질환 등으로 인해, 늑간 신경이 손상되기도 하며, 갈비뼈 부위를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왼쪽 갈비뼈 아래뿐만 아니라 오른쪽 옆구리에도 나타나기도 하며, 콕콕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심한 경우 옆구리에 손이 살짝 닿기만 해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이 발생되면 호흡이 힘들게 되고, 기침을 하는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진료과: 마취 통증 의학과 

 

5.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우리가 어릴 때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 다시 나오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에는 감시 같은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다 오한과 근육통이 동반됩니다. 

바이러스가 신체 좌우에 뻗은 신경 중 한쪽을 타고 이동하면서, 왼쪽 갈비뼈 아래뿐만 아니라 오른쪽에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병 4~5일 이후 통증 부위에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진료과: 피부과 

 

6. 췌장염 

췌장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을 흡수하며 소화하고 효소를 만드는 장기입니다. 

이런 췌장에 염증이 발생되는 경우를 췌장염이라 합니다. 

췌장염이 발생되면 음식물을 섭취할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났다 다시 좋아지게 됩니다. 

 

보통의 췌장염은 심한 복부 통증을 보이지만,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등 쪽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진료과: 소화기 내과

7. 게실염

게실은 대장 벽 일부가 탈출하면서 생기는 작은 주머니 모양의 병변으로 보통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 게실염이 됩니다. 

 

게실염 증상은 복통, 발열, 압통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납니다. 

게실염이 오른쪽에 생기는 경우 맹장염과 증상이 비슷해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진료과: 소화기 내과, 외과

 

8.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 

위에 가스는 당연히 존재하지만, 내장에 가스가 쌓이는 경우 복부가 팽창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평소보다 많은 공기를 흡입하거나, 과식, 가스를 많이 만드는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리가 트림을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가스를 배출하기 위함입니다. 

 

9. 장폐색

장이 부분적이거나 완전히 차단되면, 장폐색이 됩니다. 

장폐색에 걸리면 소화 과정이 끝나지 않습니다. 

 

장폐색은 여러 가지 발생 요인이 있으며, 탈장, 수감, 변비, 장조직으로 복강 내 이전 감염, 수술 이후 발생되기도 합니다.

또한 장의 일부가 꼬여 발생되기도 하며, 작은 이물질(단추, 동전)을 삼켜 생기기도 합니다. 

진료과: 소화기 내과, 외과, 소아외과, 소아청소년과

 

10. 체한 경우 

이는 너무나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증상으로 주로 식사 이후 통증이 나타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서 산을 분비하게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산은 식도 및 위, 장애 자극을 줍니다. 

 

주요 증상은 소화불량, 불편함, 속이 타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진료과: 소화기 내과 

 

이렇게 오늘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10가지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정말 심한 경우 엄청나게 오기 때문에 너무 방치하지 마시고 시간 내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