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정보|2021. 3. 18.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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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을 주민센터에서 발급받기도 하지만 요즘은 집에서 편안하게 받으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집에서 받을때는 공동 인증서 및 pc 프린터 발급비용이 필요합니다.

주민센터에서 받으실 때는 무인 발급기에서 발급하시면 무료 상담원에게 받으시면 300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집에서 받기보다는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받는 편인데 바쁜 경우만 집에서 받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받기전에 필요한 준비물은 pc, 공동 인증서, 프린터입니다. 

물론 발급 비용도 필요합니다. 

* 비회원 발급도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우선 발급을 위해선 정부 24 홈페이지에 입장하신 뒤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을 바로 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시면 바로 발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 정부 24 사이트로 들어가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른 창이 나오는데 

이건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021년 연말정산을 위해서 정부 24에서는 간소화 전용창구를 새롭개 개설하였습니다. 

간소화 전용 창구 서비스에 입장하시면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상태인 비회원 발급으로도 발급이 가능 합니다. 

비회원 발급 시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한 뒤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에 있는 주소지를 기재후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위에 사진에 있는 발급을 선택하시면, 주소 변동 사항을 제외하고 모든 정보를 표시해서 나옵니다. 

즉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와 세대 정보 등이 표시되어 나옵니다. 

발급 옆에 있는 선택 발급을 하시면 위에 정보들 중 필요한 정보를 선택 하시 실수 있습니다.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구성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해서 발급합니다. 

 

없으면 좋겠지만 공동 인증서 로그인은 필수 입니다. 

 

공동인증서 과정이 지나면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 과정에서 간편 인증과 공동 인증서 중 하나로 인증 과정을 지나야 합니다. 

간편 인증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서 인증하게 됩니다. 

카톡, 페이코, PASS 앱 등을 통해 인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인증절차를 위해선 앱을 새로이 깔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가지고 계신 은행용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를 가지고 계시다면 바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가 있는 하드, USB를 통해 PC에 연결 합니다. 

은행용 공동인증서가 있다면 인증서 암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인증이 완료되었으면 발급 신청이 끝난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간소화 페이지에서 신청 시 프린터로 바로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세부사항 설정 방법 및 신청 결과 조회 방법입니다. 

정부 24에서는 연말정산을 위해 간소화 전용 창구 서비스를 개설했습니다. 

그러나 주민등록등본 발급기나 주민센터에서 발급받는 것처럼 주민등록등본 교부 신청이 필요할 때는 정부 24페이지로

접속하셔서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교부를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사항 조정이 필요한 경우 위에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발급 신청을 하셨다면 발급 신청 처리 결과 보기를 하신 뒤에 신청하신 주민등록등본을 출력받습니다. 

기간을 선택하신 뒤 처리 상태를 확인합니다. 

문서 출력 상태로 나오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처리 상태에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프린터로 발급받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의사항
한문이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경우 정부 민원 포털 정부 24메인 화면에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민원 신청 집중 시간대인 오전 10~16시 까지는 사용자 증가로 인해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 지연이 지속되는 경우 18시 이후에 접속해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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