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메모리 카드 카메라 에는 속도 빠른 게 용량 큰것보다 좋습니다.

유용한 정보|2019. 8. 4. 01:47
반응형

처음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 

구입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메모리 카드에서 약간에 망설임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유는 용량은 알겠는데 뒤에 쓰여 있는 MB/s 것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오늘은 SD 메모리 카드 선택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사진에 고수 이거나 하진 않으니까 큰 기대는 하지 마시고 딱 선택 요령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설명은 두줄이면 끝나는데 

알아보기라고 하기도 뭐 합니다.

 

얼마 전 지인분께서 본인은 

사용하는 게 여러 개 있는데 어찌어찌 한 개 

생겼다고 주셨어요. 딱 제가 필요할 때 주셨습니다.  

용량은 충분한데 속도가 약간 모자란 감이 있긴 합니다. 

물론 블로그용 사진을 찍거나 가벼운 나들이 갈 땐 모자란 감이 없지만 출사를 가서 연사를 찍거나 

야간 장노출 사진 등 찍을 때는 속도라 느려 답답함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sd 메모리 카드 선택 요령 알아보겠습니다.

 

64GB 90MB/s 또는 95MB/s 48MB/s이 정도 메모리는 용량은 충분하나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64GB는 용량을 적은 것이고 48MB/s는 처리 속도를 나타내 주는 용어입니다. 

즉 MB/s 처리 속도를 나타내는 말인데 앞에 붙은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겁니다.

 

제기준으로 볼 때 64GB의 용량의 메모리를 가지고 사진여행 2박 3일 나가면 반에 반도 못쓰고 옵니다. 

제가 촬영해 사진수는 천장 정도 되는데도 말입니다. 

물론 이건 JPG파일로 촬영했을 테인데 RAW 파일로 찍으면 모자랍니다. 

그래서 요즘은 128GB의 메모리를 들고 다닙니다. 

혹시 몰라서 스페어로 사진 입문하시는 분들은 보정부터 철저하게 배우시면서 

하시려면 RAW 파일로 찍는 게 좋고 그냥 설렁설렁 한 장면 브래킷 촬영으로 찍으시려면 JPG로 찍으시면 됩니다. 

선수분들은 주로 RAW 파일로 촬영을 합니다.

 

예전에 제가 디자인데 반해 구입했던 

 

크롭 바디 캐논 100D 카메라입니다. 

지금도 느끼는 거지만 크롭바디 성능 엄청납니다. 

풀프레임 바디의 카메라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어요. 아주 작은 차이인데.. 특히 요즘 200D 같은 경우는 

예전 풀프레임 바디에 비해서 더 좋은 것 같단 생각이 들게 해주곤 합니다. 

성능 차이는 크지 않은데 가격차이는 저는 취미가 사진인지라 풀프레임 바디 한대와 크롭 바디 200D 한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명할 기회가 있다면 다시 설명하겠지만 크롭 바디가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 캐논 100D는 지금 아들 녀석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캐논 100D에서 사용하고 있는 

sd 메모리 카드입니다. 정말 오랫동안 사용했는데도 고장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갑자기 사진에 빠져서 나도 카메라 구입을 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저에 생각을 말씀드리면 정말 계속 사진을 계속 찍을 수 있겠다 싶으시면 

한 번에 확 가시는 게 좋고 그냥 재미 삼아 찍으시는 분들은 저렴한 카메라 사용하셔도 충분합니다. 

저는 재미 삼아 시작해서 100d를 구입했었는데 일 년도 안돼서 아.. 나도 풀프레임이 필요해라는 강한 욕구가 

생겨 눈물을 머금고 풀프레임 바디를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안 그랬으면 백만 원에 가까운 돈을 절약할 수 있었을 겁니다. 

 

요즘 한일 관계로 인해 렌즈 한대를 더 구입해야 하는데 일본의 반성이 있기 전까진 구입 안 하기로 했습니다. 

뭐 언젠간 반성하게 만들어야 겠습니다.  은근 오기도 생기고 요즘 어떤 걸 사더라도 일본 부품이 들어가 있는지 

원료가 들어가 있는지 까지 꼼꼼하게 살피고 일본 제품이라면 거들떠도 안 보고 있습니다. 

저도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당연히 동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